탠저린 콜렉티브 〈돌림노래 - 목소리가 집 밖으로 새어 나와〉 (2024)

2024. 11. 29. 03:33Curatorial Practice

 

탠저린 콜렉티브, 〈돌림노래 - 목소리가 집 밖으로 새어나와〉, 2024, 사운드 설치, 워크숍, 25분
2024 제7회 창원조각비엔날레 커미션

 

텍스트, 목소리: 김재리, 임지애, 장혜진
음향 설치: 서민우
협력: 서예원

 

 

〈돌림노래 - 목소리가 집 밖으로 새어나와〉는 1970년대 마창지역 여성공장노동자들이 운명처럼 할당된 자리에서 벗어나기 위해 선택했던 ‘자리바꿈’의 정치적 행위를 안무의 전략으로 전유한다. 이들은 신분상승의 수직적 위치 옮김이나 그 자리에 머물며 고정된 주체성을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 수평적인 자리 바꿈과 리좀 형식의 연대를 통해 그들의 욕망과 정치를 드러냈다. 가족과 일터, 사회적 계급으로부터 일탈한 이들의 사적이고 주변적인 행위는 근대화와 가부장적 사회질서, 노동운동의 거시적인 정치에서 비껴가지만 개별적이고 다중적인 행위와 목소리를 허락한다는 점에서 민주적 정치를 닮아 있다. 특정한 장소를 점유하지 않고, 자유롭게 부유하는 이들의 정치는 동남운동장의 향나무 사이에서, 구령대의 계단에서, 전시된 조각들 사이의 틈새에서 새어 나오는 소리의 물질성으로 우리의 감각과 지각을 깨운다.

 

© 탠저린 콜렉티브, 2024 제7회 창원조각비엔날레 / 사진: 이도현

© Tangerine Collective, The 7th Changwon Sculpture Biennale 2024 / Photo: Dohyun Lee

 

 

Tangerine Collective, Troll - The voice leaks out of house, 2024, Sound Installation, Workshop, 25min
Commissioned by the 7th Changwon Sculpture Biennale 2024

 

Concept, Text: Jae Lee Kim, Jee-Ae Lim, He Jin Jang
Sound Installation: Minwoo Seo
Association: Yewon Seo

 

 

Troll - The voice leaks out of house is a work that shakes up the space and time of the Dongnam Ground. Tangerine Collective appropriate the political action of the “seat change” — in which 1970s female factory workers chose to reject the seats they had been assigned as if by the hand of fate — and turn it into a choreographic strategy. This democratic politics of floating freely without occupying a specific place awakens our senses and perceptions through the materiality of the sounds that seem to emanate from the juniper trees of Dongnam Ground, from the steps of thepodium, and from the gaps between the exhibited sculptures.